실천과 실행이 해답이다

 아직 수십 권의 자기 개발서를 읽어본 사람으로서 비슷한 글들을 많이 읽었다. 평상시 사소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을 실천하는 것이고, 대단하지도 거창하지도 않고 꾸준하게 실행하는 것이다. 유명인들의 공통적으로 남다른 습관이 있다고 한다.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유명한 사람들의 80%는 아침 명상을 실시한다.

. 성공한 45세 이상의 남성은 대부분 아침을 굶거나 아주 조금 먹는다.

. 고도이 집중력이 요구되는 창의적인 작업 때마다 반복해서 틀어놓는 노래 한 곡, 앨범 하나를 갖고 있다.

. 스스로의 힘으로 많은 고객과 클라이언트를 사로잡은 성공적인 프로젝트 완성 경험을 갖고 있다.

. 그들은 모두 '실패는 오래가지 않는다'는 확고한 믿음을 갖고 있다.

. 그들은 대부분 자신의 분명한 '약점을' 받아들이고, 그것들을 커다란 경쟁력 있는 기회로 바꿔 냈다.

팀 페리스의 『타이탄의 도구들』 서론 부분을 발췌한 글이다.


이 습관들을 봤을 때.. 어!! 나도 실천할 수 있겠는데라고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작심삼일이 될 가능성이 높다. 나 자신을 돌이켜보자.

생각해 본 결과 오늘 하루는 열정적으로 실천하고 내일은 원래 일상으로 돌아갈 것 같다. 원래 그랬다 나의 삶을 돌이켜 보면 하루~삼일이었다. 어렸을 때부터 생각한 것을 실천했다면 다른 인생을 살고 있었을 것이다. 다시만 지금 현재 모습은 어정쩡한 포지션의 삶을 살고 있다. 경제적 자유를 꿈만 꾸지 실행을 하지 않았고, 멋진 바디 프로필을 만들고 싶지만 배가 뽈록 나온 아저씨고, 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싶지만 투정 부리고 성질 잘 내는 사람이 되어있다.


이 삶이 내가 진정 원하는 삶일까? 아니다!!! 작심삼일이 어도 좋다 실천해보자. 명상을 통해 하루 해야 할 일, 어제 감사했던 일, 아버지 칠순 잔치 준비 등을 차분히 생각해 보았는데 10분이 생각보다 길었다. 유튜브를 볼 때는 10분이 아무것도 아닌데 말이다.


전날 야식을 즐겨 먹다 보니 아침을 자주 거르는데, 타이탄들은 일찍 자고 아침에 일부러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걸 깨달았다. 그래서 오늘은 아침 식사량을 평소의 절반만큼으로 줄여 소식을 실천해 보았다.


음악은 그동안 크게 즐기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글을 쓰면서 김광석 씨의 앨범을 틀어놓았다. 어색하긴 해도 집중이 잘되는 것 같아 만족스럽다.


앞으로 내가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완성해 볼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실패는 오래가지 않는다는 믿음을 가지려 한다. 유명한 사람들의 성공 뒤에는 보이지 않는 수많은 실패가 있었으니 말이다.


약점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경쟁력 있는 기회로 바꾸는 일은 아직 실감 나지 않는다. 하지만 다른 습관들을 조금씩 실천해 보면, 언젠가 그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 같다.


결국 세세한 습관 하나에서부터 시작되는 작은 실천이 삶을 변화시킨다. 시행착오와 작심삼일이 반복되어도 멈추지 말자. 진정 원하는 모습에 더 가까워지는 길은 멀지 않으며, 오늘 한 걸음 내딛는 용기가 미래를 바꿀 열쇠가 될 것이다.


다음 이전